족저근막염 치료에 체외충격파의 효과는?
족저근막염은 스트레칭이 가장 우선적인 치료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칭으로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족저근막염이 발생한 부위에 체외 충격파를 받으라는 의사의 권유를 많이들어보셨을 겁니다 "족저근막염은 체외충격파 다"라는 공식이 성립할 정도로실제로 병원에서 많이 하고 있는 치료입니다. 그러면 족저근막염의 채충격파를 시행하면 왜 좋아지는 것인지 이유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체외충격파는 강한 파동을 우리 몸의 전달을 해주는 것입니다. 인공적으로 발생 시킨 강한 에너지를 우리 몸의 전달을 해주는 거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체외충격파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여 준다 라는 정보를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충격파를 주는데 왜 이런 효과가 일어나는 걸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려서 우리 몸의 손상 받은 부위가 치유되기 위해서는 염증반응이 일어나 줘야 됩니다. 조직을 치유하기 위한 여러가지 염증 세포들이 손상받은 부위로 몰려와서 그 부위에서 발생한 노폐물의 제거를 해주고 조직재생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물질들을 공급을 해 줌으로써 손상의 회복되는게 우리 몸의 기전입니다
우리 몸의 손상 받은 부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즉 기전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그 부위에 혈액을 비롯한 여러가지 물질들이 공급이 되어야합니다.
산소나 성장인자 그리고 그 외에 여러가지 물질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손상받은 부위로 재생을 필요한 물질들이 모여 드는 건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조금 더 촉진 시켜 주는게 체외충격파의 원리 입니다.
즉, 외부에서 새로운 자극을 줌으로써 우리 몸 한테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왜 그걸 꼭 최 충격파로 할까요?
우리가 원하는 정확한 부위에 정확한 세기의 충격을 가하기 위해서는 그 주변에 아주 강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발바닥 안쪽에 있는 족저근막에 충분한힘이 전해지기 위해서 외부에서 충격을 준다면 엄청난 힘이 필요하고, 피부 및 근육도 손상될 것입니다. 하지만 체외충격파를 이용한다면 피부에는 충격을 주지 않고, 족저근막에만 정확한 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체외충격파는 통증 자체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충격파를 통한 새로운 자극이 기존에 있던 족저근막 통증을 뇌에서 잘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즉 뇌를 속이는 역할인 것입니다.
그래서 충격파는 통증이 줄어드는 역할 그리고 재생을 촉진하는 두가지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2023.07.10 - [건강정보 모음] - 간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2023.04.28 - [건강정보 모음] - 진통제의 종류, 진통제 부작용은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