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반도체 투자는 "비메모리 반도체"다
이지성 작강의 "미래의 부"는 내가 알고 있던 주식투자의 개념을 송두리채 바꾸어 놓았다.
가치투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진정으로 깨닫게 해주었다. 그리고 일반 '개미'인 내가 생각하던 가치투가가 단순한 수박 겉핥기 였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그래서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다.
여러 편이 있겠지만, 하나씩 나를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생각한다.
인공지능의 두뇌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의 부"를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점은 세계 1등에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1등이 바뀌지 않을 곳에 투자하는 것이 진정한 가치투자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여기서 내가 알고 있던 상식이 처음으로 바뀌게 된 것은 바로 "삼성전자"에 관한 것이었다.
나는 그리고 대부분의 일반사람들은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세계 반도체 시장의 1등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었다. 물론 1등은 맞지만 진정한 1등은 아닌 것이다.
반도체 시장의 1등은 "미국"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반도체 시장은 크게 메모리와 비메모리 시장으로 나뉘는데. 메모리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고, 비메모리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다. 여기서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전자는 메모리 시장에서 현재 1등을 달리고 있다.
하지만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해 기술장벽이 매우 높고 앞으로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의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비메모리 시장에서는 우리나라는 아직 기술력이 낮다.
비메모리 제조를 담당하는 TSMC라는 회사가 있다.(파운드리 기업) 대만 회사이긴 하지만 세계를 대표하는 비메모리 파운드리 반도체 기업이라고 한다. 현재 삼성전자는 아직 TSMC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할 뿐이다. (2020년 기준 비메모리시장 점유율 4%대)
반도체 시장의 강자는 누구? 외계기술 ASML
비메모리 시장의 점유율 1위는 인텔이고 2위는 TSMC이다. 크게 보면 그렇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면 인텔은 CPU분야에서 1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1위는 퀄컴이다. (- 미래의 부에서는 CPU보다는 GPU를 추천한다.-)
퀄컴은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삼성으로부터 매년 받아가는 돈이 무려 1조원 이라고 한다. 즉, 삼성은 소장농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나는 책을 읽으면서 퀄컴도 좋고 TSMC라는 기업도 장기적으로 가져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가장 크게 와닿은 기업은 ASML이라는 기업이었다.
ASML은 반도체 장비 제조 기업이며, 현재 이 분야에서 세계 1등이다. 미래의 부에서 ASML기업을 강력히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현재 ASML 기업은 대체 불가능 하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삼성전자든 TSMC든 ASML의 장비가 없으면 반도체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ASML은 극자외선 노광기 EUV의 제조업체로, 세계 유일의 독점기업이다. 전 세계 어떤 기업에서도 이들이 제조하는 기계를 만들지 못해 '외계 기술'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그것을 알아서 그런지 삼성전자가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곳이 바로 이 기업이다. 현재 ASML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62%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 ASML의 EUV는 점점더 많이 팔린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반도체 시장과 4차 산업혁명을 같이 접목해보니 나는 우리가 표면적으로만 알았던 것을 좀 더 깊에 들어가야할 필요성을 진심으로 느겼다. 미국의 반독점법이 만들게된 석유왕 록펠러가 많이 떠올랐다. 자동차가 점점 발전하면서 필수 소비재인 미국 석유시장을 독점한 록펠러.
4차 산업과 필수적인 반도체 시장에서 진정한 1등이 누가될 것인지? 가장 필수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곳이 어디일지 생각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2023.02.28 -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자유를 꿈꾸는 책을 읽고] - 부동산 상급지로 갈아타는 방법 2가지, 상급지로 가야하는 이유
2023.05.02 - [건강정보 모음] - 약국 쌍화탕과 편의점 쌍화탕의 차이(쌍화 효능과 주의사항)